매년 새해 첫날에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머머스 퍼레이드(Mummers Parade)가 2일 더욱 재미있고 화려하게 돌아왔다. 지난해 코로나사태로 열리지 못했던 머머스 퍼레이드가 예정 됐던 새해 1월 1일 열리기로 했으나 비때문에 하루 연기된 2일 필라델피아 중심가에서 열려 머머들과 팬들을 열광시기며 2022년 새해 둘째 날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머머스 퍼레이드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연례 민속 퍼레이드로 지난해에는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필라시가 모든 대규모 행사와 공개 모임을 취소해 공식적으로 열리지는 못했다. 그러나 일부 머머들은 필라시의 방침에 항의,사우스 필라델피아에서 산발적인 비공식 시위성 퍼레이드가 펼쳐지기도 했다.
머머들은 123년 동안 새해 첫 날에 마치 어릿광대처럼 얼굴을 독특하게 분장하고 악기를 연주하며 필라델피아 거리를 행진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 퍼레이에는 매년 화려하고 다채로운 의상을 입은 10,000명 이상의 머머들이 참가하고 20,000명 이상의 관중이 지켜보는 새해맞이 축제다.
머머스 퍼레이드는 오늘 오전 9시에 시청 앞 15번가와 마켓 스트리트에 마련된 심사위원과 관객석 앞에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치며 시작됐다. 이에 앞서 펜자민플랭클린 도로 등에서 준비를 하던 머머들은 흥분을 가라앉히기 힘들다는 듯 흥겨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즐거움을 만끽했다. 머머들은 시청앞에 마련된 심사위원석앞에서 독특한 의상으로 분장하고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머머들은 이어서 남쪽으로 브로드 스트리트를 따라 워싱턴 애비뉴까지 거리공연을 펼치며 행진했다. 퍼레이드는 팬시 디비젼(Fancy Division)으로 시작하여 Wenches, Comics 및 String Bands순으로 이어졌다. Fancy Brigades가 그룹을 최종 마무리하며 화려하게 퍼레이드의 대미를 장식했다.
2022년 머머스 퍼레이드 챔피언은 우주시대를 테마로 이색적이고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 사우스 필리 스트링밴드(South Philly String-Band)가 차지했다. 지난 4년동안 사우스 필리 스트링밴드를 이끌어 온 데니 팔렌드로(Denny Palandro)는 이날 처음으로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지난 2019년 2위로 입상한 뒤, 우승을 목표로 단원들과 퍼레이드를 준비해온 데니는 지난해 코로나사태로 퍼포먼스를 펼치지 못하자 단원들과 함께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러나 데니는 2022년 새해 강렬한 무브먼트로 퍼포먼스를 이끌면서 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마침내 우승을 안았다.
퍼레이드에 참가한 각각의 머머 클럽은 정해진 루트를 따라 공연했다. 머머들은 필라델피아시내 6곳에 마련된 심사위원석 앞에서 22년 최고의 머머에 도전하면 멋진 공연을 선보였다. 심사위원석이 있는 시내 6곳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 15th and Market streets (Judging Station, all divisions)
• Broad Street and South Penn Square (Judging Station, Fancy)
• Broad and Sansom streets (String Bands)
• Broad Street and Bach Place (Judging Station, Comics)
• Broad and Pine streets (Fancy, Wenches, Comics and Fancy Brigades)
• Broad and Carpenter streets (Fancy, Wenches, Comics, String Bands and Fancy Brigades)
퍼레이드는 오후 시경에 내년을 기역하며 종료됐다. 머머들은 머머 클럽하우스가 있는 사우스 세컨드 스트리트로 이동, 투 스트리트 퍼레이드 행사로 이어져 좀 더 자유스런 형식으로 머머스 퍼레이드가 계속됐다.
팬시 브리게이드는 펜실베니아 컨벤션 센터에서 오전 11시 30분에 가족 공연을, 오후 5시에 피날레 공연을 개최하기도 했다. 퍼레이드관중들은 필라델피아의 COVID-19 규정에 따라 2022 Mummers Parade에서 예방 접종 상태에 관계없이 퍼레이드 경로를 따라 대부분 안면 마스크를 착용했다.